Filippo Brunelleschi, 1377~1446. (브루넬레스키)




1) Cathedral[각주:1] of Firenze[각주:2]
   -  Dome designed by Brunelleschi

: 르네상스의 교회는 과거의 것(중세)을 당시의 취향에 맞게 개조한 것이다.
 이 교회는 돔만 르네상스 구조인데, 돔은 아치의 응용으로 로마인들의 건축이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로 돔을 르네상스[각주:3] 요소라고 한다. 이 교회의 돔은 8각 모양으로 공학적으로도 뛰어난 테크닉을 보여준다.
 이러한 교회의 재건축은 당시 부를 축적한 피렌체시의 위엄을 나타내기 위해 이루어졌다.




2) San Lorenzo 교회, Firenze.
  -  Renovated by Brunelleschi.

: 기본적으로는 중세 바실리카 형식[각주:4]이지만, 브루넬레스키가 르네상스에 맞게 개조하였다. nave 좌우에 기둥이 있고 그곳에 채플을 넣었다. transept 좌우에는 각각 old와 new sacristy가 있다. 또한 nave 좌우 기둥을 얇게 바꾸고 기둥 위 아치를 높게 올렸다. 기둥 위 한단을 더 올려 시작되는 아치는 중세의 뾰족한 형태를 벗어나 르네상스 특유의 둥근 아치 형태를 보여준다. 중세 교회의 두꺼운 기둥과 뾰족한 아치가 변화한 것이다.
 그리고 천장에는 중세적인 볼트 형태가 아니라 로마 시대의 □형 타일식 천장을 사용하였다. 브루넬레스키가 자주 사용한 갈색의 짙은 돌은 아마도 르네상스의 수학적 구조를 보여주려는 이유였을 것이다.
 브루넬레스키 리모델링의 핵심은 공간을 넓히고 기둥을 재배열 하는 것이었다. 이는 중세에 비해 높이는 낮지만 공학적으로 더욱 뛰어나게 실내를 가꾸는데 신경을 쓰고, 고전 시대(classical period)의 기둥을 이용하여 미감(美感)에 더욱 신경을 쓰려는 르네상스적 특징을 보여준다.





3) Pazzi Chapel, Firenze.
  - Brunelleschi.

: 이전 시기의 교회보다는 단순하고 심심해 보이지만, 르네상스 건축의 미학인 규격성을 잘 보여주는 교회라고 할 수 있다. 정사각형 모양의 한 단위를 기본으로 완벽하게 규격에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각주:5] 장식이 들어갈 틈이 없는 것이다. 아주 수학적이고 규칙적인 이 건물이야말로 르네상스 건축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4) Hospital of the Innocents, Firenze.
  - Brunelleschi.

: 최초의 고아원이라고 할 수 있다. The Innocents는 예수가 태어났을 때 헤롯에 의해 죽은 예수 이외의 유대 아이들을 뜻하는데, 이로 인해 어린 아이들의 모습이 건물에 붙여져있다.
 기존의 존재했던 건물을 브루넬레스키가 르네상스 특유의 규칙성을 이용하여 리모델링 하였는데, 건물 외면에서 이를 잘 살펴볼 수 있다. 바깥쪽 기둥이 위의 아치를 이루는 원의 지름이 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기둥의 안쪽의 '구'로 이루어진 아치도 그 기둥의 길이가 지름이 되는 매우 수학적인 규칙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규칙성은 당대에는 놀랍고 우아하며 리듬이 느껴지는 그런 것이었다.


* 본 게시물을 동의 없이 이용할 시 책임이 따릅니다.
* 본 게시물은 학생 시절 필기 노트에 근거합니다.




  1. http://soulation.tistory.com/47 의 각주1을 참고. [본문으로]
  2. 영어로는 플로렌(Florence)라고도 한다. [본문으로]
  3. 르네상스는 고대(그리스와 로마)를 되살린다는 것이다. 르네상스에 대한 이야기는 앞으로 전개될 서양사 부분에서 자세하게 다루겠다. [본문으로]
  4. 중세로부터 내려오는 교회의 라틴십자가 형식을 말한다. 즉, 기다란 세로축에 이것보다 짧은 가로축이 교차하는 형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본문으로]
  5. 도면에서 가상의 사각형을 그려 보아라. [본문으로]
Posted by soul